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저자 유튜버 김혜주
본문 바로가기
글쓰기/책리뷰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저자 유튜버 김혜주

by 찐콕 2023. 11. 24.

 
[김메주와 고양이들]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김혜주저자가 내신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를 읽었다.
유튜브에 관심이 있어서 강의를 들어본 적은 있지만 시작하기에는 '어떤 방식이 좋을까?'라는 고민만 한 것이 사실이다. 그 고민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서 김혜주 저자의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를 읽은 것이다.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는 57만 구독을 달성한 [김메주와 고양이들] 채널을 운영하는 저자 김혜주 유튜버가 직접 유튜브를 성장시키면서 알려주는 내용들이라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히 김혜주 저자의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는 나처럼 유튜브 개설의 초입에 있는 사람도 유튜브 개설해서 구독자를 바라는 사람에게도 괜찮은 조언을 줄 수 있는 책이다.
 
나는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책에서 다음과 같은 조언들이 특히 눈에 들어왔다.
 

유튜브 채널 기획안 작성해 보세요.

 
 

채널 기획안을 작성해 보세요.

 
김혜주 저자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기 전에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기획안을 작성해 보길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책에서 권한다.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책에서 김혜주 저자가 유튜브 채널 기획이라는 제목으로 샘플문서를 제공하고 있어서 특히 좋았다. 이지스퍼블리싱 출판사가 제공하는 홈페이지에서 한글 파일, PDF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유튜브 채널 개설할 때 내가 고려해야 되는 것이 무언인지 글로 작성해 보고 방향 및 독자층 등을 미리 설정해 볼 수 있다.
 이를 토대로 주요 콘텐츠를 어떤 것으로 할지 선택한다면 유튜브 채널이 더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 같다.
 

사진: Unsplash 의 Eepeng Cheong

 
 

콘티를 만들고 비슷한 콘텐츠를 분석해 보세요.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에서 김혜주 저자는 유튜브 동영상을 촬영하기 전에 콘티 만들기를 적극 권하고 있다. 콘티란 영화나 CF를 만들 때만 사용하는 건 줄 알았는데 확실히 콘티를 만들고 촬영한다면 내가 원하는 내용으로 진행이 가능해 보인다. 특히 김혜주 저자는 어떻게 동영상을 촬영하거나 어떤 효과를 써서 편집을 해야 할지 모를 경우에는 내가 재미있게 보거나 비슷하게 만들고 싶은 콘텐츠를 분석하라고 권한다.

그 콘텐츠를 분석하다 보면 내가 어떤 구도나 방식으로 동영상을 촬영해야 하는지 보이고 특히 자막이나 효과음, 장면전환 등을 분석한다면 구독자들이 좋아할 영상을 만들 수 있다고 조언한다.
김혜주 저자는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에서 콘티 작성하는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제일 좋았던 점은 콘티와 콘텐츠 분석을 위한 문서 역시 이지스퍼블리싱 출판사에서 제공한다. 그래서 한글문서를 다운로드하여 컴퓨터로 작업해도 되고 프린트해서 직접 그려봐도 될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채널을 만드세요.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에서 김혜주 저자는 기억에 남는 채널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그 방법으로 채널 브랜딩을 소개하는데 통일감 있으며 유튜브 시청자가 봤을 때 내가 하고자 하는 채널이 무슨 채널인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특히 초보자가 놓치지 쉬운 부분들을 소개하는 게 인상 깊었다. 유튜브의 다양한 기능을 초보자의 경우 잘 알지 못하니 설정을 안 해 놓지만 그 부분을 신경 쓰는 유튜브 시청자도 꽤 있다는 말이 인상 깊었다. 그래서 유튜브 설정에서 많은 기능을 찾아보고 효과적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사진: Unsplash 의 Campaign Creators

 
 

유튜브 채널을 분석해 보세요.

 
 
김혜주 저자는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에서 유튜브 채널 분석의 핵심지표 4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그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김혜주 저자가 제일 많이 시청하는 구독자를 위해서 구독자들의 퇴근 시간에 맞춰 업로드 시간을 변경했다는 내용이었다. 구독자를 분석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구독자의 라이프 패턴을 분석하여 채널을 변화시켰다는 것이 구독자와 소통하는 것으로 보였다. 구독자의 편의를 생각하여야 잘 되는 유튜브 채널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외국인 시청자들 중에서 제일 많이 시청하는 나라를 분석하여 그 나라에 맞는 자막을 제공한다고 한다. 자막 제공은 다른 업체를 통해 맡길 수도 있지만 한글 자막만 입력해도 자동번역이 되기 때문에 자금 투자가 힘든 경우 한글 자막이라도 입력하길 추천했다. 참고로 한글자막의 자동번역의 경우, 한글 자막을 입력할 때 자동 번역을 해도 어색하지 않은 문장으로 바꾸고 모든 말을 다 입력할 필요는 없다고 한다. 아직 자동번역 기술이 미흡하다는 김혜주 저자의 평가이다.
 
결국 유튜브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독자와의 소통이 필요하다고 한다. 유튜브의 강점이 TV처럼 일방적인 시청이 아니라 서로 유대감을 쌓아가며 발전한다고 김혜주 저자는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에서 말한다.
아마 채널을 사랑하는 독자를 많이 만들어 내는 것이 가장 핵심 포인트인 거 같다. 아는 사람에게 더 마음이 쓰이고 더 챙기게 되는 게 아닐까? 나도 공감하는 부분이다.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에게 더 마음이 쓰이고 정보를 찾게 되고 그 아이돌에게 힘을 실어주고 싶어 하는 것이다. 유튜브가 그냥 시청하는 곳이라고 생각했는데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책을 읽고 생각이 변화하였다. 나의 생각과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소통창구로 이용해야 되겠다는 마음 가짐이 생겼다.
 
 
 
아래는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의 키워드를 Thinkwise의 마인드맵으로 정리한 것이다. 기본은 목차를 활용하였으나 관련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일부 같이 묶기도 했다. 김혜주 저자는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에서 동영상 편집으로 프리미어 프로의 라이트 버전인 프리미어 러시를 추천하고 사용방법을 소개하였다. 또한 픽슬러라는 다운로드가 필요하지 않은 확장 그림판 같은 무료웹사이트 사용방법을 설명해 놓았고 만드는 예시 방법도 담았다. 

아래 사이트의 링크를 걸었다. 회원가입이 필요하지 않으며 컴퓨터로도 만든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

 

https://pixlr.com/kr/e/

 

사진 에디터 : Pixlr.com - 무료 이미지 편집 온라인 프로그램

브라우저에서 즉시 열 수 있는 고급 사진 에디터, Pixlr E를 지금 체험해보세요. 설치, 로그인 모두 불필요해요. 데스크탑, 태블릿, 스마트폰에서도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pixlr.com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_저자: 김혜주 마인드맵책리뷰


 
여기까지가 책의 내용 리뷰 끝! 밑에는 내가 적용할 방법을 적은 것이다.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만들기 - 저자: 유튜버 김혜주

 
 
내가 유튜브 개설 전에 해야 할 일들은...
 
1. 유튜브 채널 기획안 작성한다. (2023년 12월 31일)
2. 콘티를 작성하여 실제 촬영 방법을 미리 그려본다. (2023년 12월 31일)
3. 채널 브랜딩을 위해 배너, 프로필, 썸네일을 통일감 있게 설정한다. (2023년 12월 31일)

728x90

댓글